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방법 (도매사이트, 3PL 3자물류)
    생활꿀팁 모음집/생활상식 2020. 11. 9. 17:14

    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 방법

    안녕하세요 생활의 꿀팁을 모아 모아 전해드리는 생활 꿀팁 모음집입니다. 요즘은 신사임당님이 유튜브에서 쏘아 올린 작은 공으로 스마트 스토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인데요. 초보 셀러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대한민국 최대 검색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 판매자뿐만 아니라 주부, 학생, 직장인 부업으로도 많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더 메리트 있는 사실은, 기존에 알던 쇼핑몰 사업 방식은 많은 물건을 먼저 사들인 후에 판매가 이뤄지면 직접 배송을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이런 걸 사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물류업계에서 위탁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사입이나 재고에 대한 부담이 덜하여졌기 때문에 더욱 본업 이외의 부업으로 쇼핑몰 운영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매사이트 이용 

    가장 잘 알려진 곳은 도매꾹이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최소 주문 수량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의 물건이 최소 주문 수량이 몇 개 안됩니다. 하지만 그마저도 부담이신 분들은 도매꾹 안에 도매매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요즘은 도매꾹, 도매매뿐만 아니라 위탁 배송해주는 B2B 사이트가 많습니다. 구글에서 판매하려는 물품+도매 혹은 위탁배송 이렇게 검색만 해도 수많은 사이트들이 나옵니다. 이렇게 검색하셔서 회원가입 및 사업자 인증을 하시면 도매거래처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나의 스마트 스토어에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사이트에 들어가서 주문자의 대리인이 되어서 도매사이트에 들어가서 대신 물건을 구입하고 이름, 주소, 번호 등을 주문자의 정보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의 팁은 도매꾹이나 도매매, 위탁판매 사이트에 물건을 올린 판매자에게 직접 전화해서 관계를 형성하면 단가 흥정이나, 재고 파악 등이 용이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나도 편리한 이런 위탁판매의 방법에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재고 파악이 실시간으로 잘 안 된다는 것입니다. 주문을 받았는데 도매 판매자가 물건을 갑자기 판매 중지해서 물건을 보내줄 수 없는 상황이 오면 당황스러움이 몰려옵니다. 게다가 물건을 떼다 파는 것보다 도매가격이 높아서 팔아도 얼마 남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도매업자만 좋은 일 시켜주는 꼴이 되는 것이지요. 

     

    스마트 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쇼핑몰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방법이 '도매로 물건을 떼 온다→도매가격보다 마진을 남겨 판매한다'입니다.  그렇게 돈을 버는 구조가 얼마나 도매를 저렴하게 떼와서 큰 마진을 보는지, 마진이 적더라도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많은 판매를 하는지에 따라서 쇼핑몰로 인해서 버는 돈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도매를 저렴하게 떼 오는 방법은 흥정을 잘해서 그렇게 될 수도 있고 물량을 많이 떼오는 방법, 중국에서 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입을 하게 될 경우에는 재고를 쌓아둘 곳이 없다는 점과 배송을 집적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동력이 소모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3PL 물류, 3자 물류(3pl logistic)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2. 3PL 물류, 3자 물류를 활용하는 방법

    내가 도매업체에서든 중국에서든 대량으로 사입해 온 물건을 보관해주고 내가 위탁배송했을 때처럼 주문내역을 보내주면 거기에 맞게 제품을 골라서 보내주는 곳이 3자 물류 업체(3pl logistic)입니다. 3PL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쇼핑몰 사입으로 인해 판매 물건의 단가를 낮추고 위탁배송처럼 배송을 맡기는 시스템인데, 물류비를 따져보았을 때 위탁배송보다 마진이 더 괜찮다고 생각이 될 때 3pl물류를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묶음배송이 많은 쇼핑몰인 경우 오배송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과, 화재사고의 위험도 있다는 점입니다. 화재보험은 들어져 있겠지만,

     

     

     

     

    안 좋은 상황일 경우 화재사고 시 보상을 받을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꼼꼼히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오늘 스마트 스토어 도매꾹, 도매매와 같은 도매 배송대행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과 3pl을 활용해 사입을 위탁판매처럼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처음이 어렵다고 하지만 방법과 사람들이 활용하는 법칙들은 굉장히 다양하니 이것저것 알아보시고 좋은 수입원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